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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볼 수 있다. 무거운 물체를 지지하거나 고정할 때에도 케이블이 쓰이고 어느 물체에 힘을 전달할 때에도 케이블이 사용된다. 이 케이블이라는 용어는 핸드폰 충전기에 쓰이는 전선케이블에도 같은 용어로 쓰인다. 그래서 영어로 검색해보면 케이블이라는 단어의 의미 범주가 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항공기나 공업용에 사용되는 우리가 흔히 보는 철 재질의 케이블은 "와이어 로프(Wire Rope)" 라고 불린다.

 

항공기 케이블(Aircraft Wire)

"항공기 케이블"이라는 용어는 대략 047"에서 375" 사이즈의 와이어 로프와 7x7 및 7x19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총칭이다. 전선을 케이블로 가닥을 잡는 것은 강도와 유연성을 제공하는 검증된 방법이며, 이는 항공기 케이블을 현대 항공기에 사용하기에 적합하게 만든다. 항공기 케이블이라는 이름은 이러한 스타일의 와이어 로프가 항공기 비행 제어에 사용되었다는 사실에서 유래되었다. 항공기 케이블은 항공기 주변에 매우 다양한 용도에 사용되는 기본 와이어이다. 이 장치는 타이다운, 스태빌라이저, 안전 고정 장치 및 기타 많은 용도로 전기 배선용 하네스에 사용된다.

 

항공기 케이블 크기1/32인치에서 3/8인치까지이며, 파단 강도(텐실 강도)는 120파운드에서 14,400파운드까지이다.

 

케이블의 치수1×7, 1×19, 7×7, 7×19 이렇게 네 가지 종류가 대표적이다.

이 치수가 의미하는 것은 "1×7" 로 보자면,  7개의 케이블을 엮어 1개의 케이블로 만들었다는 뜻이다. 나머지 케이블도 마찬가지다.

Cable Type

치 수 의 미
1 × 7 7개의 가닥으로 1줄의 케이블로 만들었다.
1 × 19 19개의 가닥으로 1줄의 케이블을 만들었다.
7 × 7 (가요성)

7개의 가닥으로 엮은 케이블 7개를 엮어

1줄의 케이블을 만들었다.

7 × 19 (초가요성)

19개의 가닥으로 엮은 케이블 7개를 엮어

1줄의 케이블을 만들었다.

7x7 케이블과 7x19 케이블의 차이점은?

7 x 7직경 1/16", 5/64" 및 3/32"에서 7x19와 동일한 파단 강도를 갖는다. 직경 1/8" 이상 7x19에서는 파단 강도가 7x7보다 높다.

상용 등급(RR-W-410) 항공기 케이블은 일반적으로 건식 마감이다. 군용(MIL-DTL-83420) 항공기 케이블은 윤활 마감 처리되어 있다. 

보통 7 x 19 케이블은 초가요성 케이블로서 7 x 7 케이블보다 대략 2배정도 더 유연하고 주 조종계통에 사용된다.

7 x 7 케이블은 가요성 케이블로 2차 조종면에 사용된다. 1 x 19 케이블은 유연성이 없어 구조 보강용 케이블로 사용한다.

 

적절한 케이블의 선택 요인

1) Strength. (힘)
2) Resistance to fatigue. (피로에 대한 저항)
3) Bend ability. (가요성)
4) Resistance to crushing. (외력에 대한 저항)
5) Resistance to Metal Loss & Deformation. (금속 손실 및 변형에 대한 저항)
6) Resistance to Rotation. (회전 저항)
7) Corrosion Resistance. (부식 저항)

 

케이블의 손상 검사방법

케이블 손상의 종류

1) 외부 마모 : 케이블이 움직이는 곳에 발현

2) 내부 마모 : 풀리 or 쿼드런트 등의 위를 지나는 곳에 발현

3) 부식 : 내부 부식은 무조건 교환

4) Kink Cable : 케이블이 빳빳하지 않고 굽어져 있다.

5) Bird Cage : 비틀림이나 꼬임이 새장처럼 부풀어 올랐다. (잘못된 설치, 취급불량, 느슨한 상태에서 당겨짐 등 때문)

6) Peening : 두둘김을 받아 생기는 손상, 케이블이 들뜨는 것

 

킹크 케이블, 버드 케이지, 피닝은 단어로써 이해하기 보다 사진 자료를 통한 이해가 필요하다.

킹크 케이블   /   버드 케이지   /   피닝

케이블 손상 검사법

1) 깨끗한 천으로 문질러서 끊어진 가닥을 감지한다.

2) 반복된 구부림 응력이 가해지는 부분(풀리, 페어리드)에 1개라도 단선이 발생하면 경과를 관찰, 단선 수가 제한치에 이르기 전에 교환한다.

* 인치당 7×73가닥 / 7×19은 6가닥이 제한치이다.

* 마멸은 7×7은 6가닥 / 7×19은 12가닥이 제한치이다.

3) 외부 부식이 발생하면 M/M(Maintenance Manual)에 의거해 제거하고 내부부식은 교환한다.

* 쉽게 닦을 수 있는 먼지나 녹마른 헝겊으로 닦아낸다.

* 오래된 방부제나 오일솔벤트나 케로신을 이용하여 닦아낸 후 세척하여 반드시 부식방지 처리를 한다.

4) 케이블에 변형이 일어난 경우 교환한다.

 

더보기

케이블은 기본적으로 녹이 슨다. 대부분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스테인리스 강 항공기 케이블내식성 강철 와이어로 구성되므로 사용 가능한 최고 품질의 항공기 케이블이다.

아연도금된 항공기 케이블과 거의 동일한 당김 강도로 시험하지만, 소금물이나 산성(가성) 환경 등 가혹한 조건에서 더 오래 지속된다.  스테인리스강은 부식방지처리가 되있는 것이지 녹 방지자체의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에 강철 울, 강철 브러시, 강철 파일 또는 강철 절삭 공구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철 입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녹슬고 스테인리스강의 보호막 층을 파괴할 수 있다.

 

아연도금 항공기 케이블유연성과 내구성이 뛰어나 가장 보편적이고 다용도 높은 와이어 로프 중 하나이다.

GAC(Galvanized Aircraft Cable)는 종종 윈치, 짚라인, 케이블 레일 등에 사용된다. 우리의 아연도금 항공기 케이블은 항상 제조되고 연방 규격 RRW-410(MIL 사양)을 충족하거나 주어진 조건보다 더 높게 할 수 있도록 인증된다.

 

케이블의 연결방법

1) 스웨이징(Swaging) 방법 

스웨이징 케이블 단자에 케이블을 끼워 넣고 스웨이징 공구나 장비로 압착하여 접합하는 방법이다. 케이블 강도의 100%를 유지하며 가장 많이 사용한다. 니코 프레스 방법과 같이 8자형 관의 슬리브를 사용하여 굉장히 흡사하나 심블(Thimble)의 사용여부가 다르다.

 

 

2) 니코프레스(Nicopress) 방법

케이블 주위에 구리로 된 슬리브를 특수공구로 압착하여 케이블을 조립하는 방법이다. 케이블을 슬리브에 관통시킨 후 심블을 감고, 그 끝을 다시 슬리브에 관통시킨 다음 압착한다. 케이블의 원래 강도를 보장한다. 

 

3) 랩 솔더 방법(Wrap solder) 방법

케이블 부싱이나 심블(Thimble) 위로 구부려 돌린 다음 와이어를 감아 스테아르산의 땜납 용액에 담아 케이블 사이에 스며들게 하는 방법이다. 케이블 지름이 3/32" 이하의 가요성 케이블이나 1 x 19 케이블에 적용한다. 

케이블 강도가 90%이고, 주의사항은 고온부분에는 사용을 금지한다.

Wrap Solder Method

4) 5단 엮기(5 Truck woven) 방법

부싱이나 심블을 사용하여 케이블 가닥을 풀어서 엮은 다음 그 위에 와이어로 감아 씌우는 방법이다.

7 x 7, 7 x 19 가요성 케이블로써 지름이 3/32" 이상 케이블에 사용할 수 있다. 케이블 강도의 75% 정도이다.

5 Truck woven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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